2011년 4월 24일 일요일

달팽이 잡기

우리집 텃밭 바로 옆에 wetland가 있어 해마다 봄과 가을에 달팽이와의 전쟁을 벌인다.  달팽이는 가을에 암컷 수컷이 모두 임신을 해서 알을 놓는데 한 쌍이 100마리까지도 알을 놓는다고 해서 알 놓기 전에 큰 놈들을 가을에 잡고 봄에는 알까고 나온 새끼들을 많이 잡게 된다.

나는 그동안 달팽이 잡는데 용하다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이것저것 다 사용해 보았지만 큰 성과가 없었다.  많은 분들이 일반 달팽이 약들을 사용하는데 새나 동물들이 먹으면 죽는다고 한다.  그래서 친환경제품인 Sluggo를 사용해보기도 했고 copper 테이프를 사용해보기도 했고 계란 껍질들을 잘게 쪼개 뿌려보기도 했고 맥주도 사용해 보았지만 결과는 답답했다.  그리고 Sluggo는 아무리 친환경 제품이라해도 야채에 직접 닿는 것이 싫어 플라스틱 통에 담아 흙에 묻은 뒤 그 위에 화분 접시를 돌로 받혀 엎어 여기저기에 두어보니 두세마리씩 통에 죽어 있기도 하고 그 주변에 한두마리 죽어 있기도 했었는데 그 시체 치우는 것이 너무 징그러웠다. 

이제는 나 나름대로의 여러가지 방법으로 관리를 하고 있는데 결국 모두 직접 손으로 잡는 방법이라 약간의 시간을 투자할 수 밖에 없는 방법이긴 하지만 몇 번 하다 보면 달팽이가 좋아하는 곳들을 알게 되고 달팽이가 모이도록 함정을 만들어 잡으면 시간은 많이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  

나는 밤에 잡기도 하고 낮에 잡기도 하는데 가을에는 큰 놈들이라 밤에 잘 보이므로 주로 밤에, 봄에는 워낙 작은 새끼들이 많은데 밤낮을 막론하고 잡는다. 물론 비가 오는 날에는 밤낮을 막론하고 여유있게 나와 다니므로 우산쓰고 비오는 날 잡는 것이 제일 쉽고 가을 밤에 헌팅하려면 가랑비가 부슬 부슬 오는 날 또한 많이 잡을 수 있으며 낮에는 해가 나면 꼭꼭 숨기 때문에 함정의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달팽이는 낮에는 숨어있다 해가 지고 나면 왕성한 식욕을 채우려 나오기 때문에 밤에는 이마에 후래쉬를 달고 잡으면 된다.  가을에 일주일에 한 두번, 한달 정도 꾸준히 잡으면 달팽이 수가 훨씬 줄어든다.  달팽이는 대파 같이 반질반질한 표면을 좋아해서 비가 올 때 그런 야채나 통들을 살펴보면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사실 달팽이 잡는 일은 숨은 그림 찾는 것 같아 시작하면 만사를 잊고 몰두할 수 있는 그런 작업이다.  밤에는 후래쉬 빛에 반사되어 달팽이들이 반짝이므로 찾기가 쉽다. 

겨울이 지나고 봄에 여린 잎사귀에 구멍이 생기기 시작하면 달팽이들도 활동을 시작했다는 싸인인데 구멍난 잎사귀들을 뜯어 무더기로 모아 축축하게 물을 주고 야채 주변에 여기저기 두었다 낮에 지나 다닐 때 젖혀 보면 그 속에 많이 숨어 있다.  봄에는 새끼들이 많아 자세히 들여다 보아야 보이는데 햇빛에 뭔가 반짝거리면 대개 달팽이다.  함정으로 사용하는 잎사귀가 마르거나 물컹해지면 별로 효과가 없으니 한동안 사용하여 물컹해진 잎사귀는 컴포스트 통에 넣어버리고 좀 더 싱싱한 잎들로 교체해주어야 한다.  잎사귀들 외에 아보카도 껍질, 화분 조각들, 나무 조각등등 그늘을 만들수 있는 것들이면 모두 사용할 수는 있는데 내 경험으로 보아 잎사귀들 모아두는 것 만큼 좋은 함정은 없는 것 같다.  특히 함정 아래쪽이 촉촉해야 효과가 있기 때문에 낮에는 물을 종종 뿌려 준다.  흙에 물을 좀 뿌리고 젖은 나무 판대기를 덮어 두었다가 낮에 한번씩 들쳐보는 방법도 있다.  촉촉하게 가끔씩 물도 뿌려야 달팽이의 좋은 피서지가 될 것이다.

지금까지 경험으로 달팽이들이 특별히 좋아하는 채소는 우엉이다. 여린 우엉잎들도 잘 먹지만 큰 잎들도 좋아해서 밤에 우엉 잎들을 제일 먼저 확인한다. 특히 비가 촉촉히 내리는 밤에는 많이 잡을 수 있다.  

잡는 것외에 달팽이로부터 야채를 보호하는 방법으로 나는 씨를 뿌릴 때 가장 자리에 촘촘히 달팽이 먹이용 씨를 뿌려둔다. 대개는 가장 자리에 난 잎들을 먹고 속에 까지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내 몫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basil이나 콩처럼 달팽이가 아주 아주 좋아하는 싹들은 밭에 직접 뿌리지 않고 작은 통에 모종으로 키운다.  밭 옆에 쿠키 굽는 팬에다 소쿠리를 뒤집어 깔고 그 위에 작은 화분들을 올려놓고 씨를 뿌리는데 쿠키팬에다 물을 부어두면 달팽이들이 아예 건드리지 못한다.   본 잎이 두 쌍 정도만 올라오면 달팽이들이 좀 먹어도 자라는데 지장이 없어 괜찮지만 떡잎이 올라왔을 때 싹뚝 먹어버리면 그걸로 끝이기 때문에 본잎이 1-2쌍 나올 때까지만 이렇게 키웠다가 땅에 옮겨 심는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흙에다 씨를 뿌려 싹이 올라올 때 그 위를 뭔가로 덮어주는 것인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물 만큼 확실하게 장담할 수는 없는 것이 달팽이는 흙 속으로 아주 잘 다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pea처럼 달팽이가 좋아하는 야채지만 모종해서 옮겨 심는 것을 싫어하는 채소는 할 수 없이 직접 씨를 뿌리고 바람과 햇빛이 통하는 통을 덮어 보호하는 수 밖에 없는데 그럴 때는 좀 넉넉히 심어 달팽이와 나눠 먹는다.
달팽이가 건너지 못하도록 물을 부어 두었다

달팽이 집는 집게로는 젓가락으로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모양과 싸이즈를 지금까지 사용해 보았는데 현재 내가 제일 선호하는 집게는 다이소에서 $1.50에 구입한 끝이 뾰족한 집게이다. 젓가락 사용을 힘들어하는 외국인들을 위해 젓가락처럼 끝을 뽀족하게 만들고 오돌토톨 이를 만들어 둔 집게로 미끄러운 달팽이를 집기도 좋을 뿐더러 좁은 곳에 넣을 수 있어서 아주 효과적이다.  끝을 가끔씩 물에 헹구어가며 사용하면 달팽이가 잘 떨어진다.
다이소에서 산 집게

2011년 4월 18일 월요일

케일 칩 Kale Chip

케일이 아작아작 하다고 해서 케일 칩이라고 불리는데 어븐에서 구워 만드는 방법도 있고 건조기에서 말려 만드는 방법도 있다. 효소가 살아있기도 하지만 어븐에 구운 것 보다 맛도 더 좋은 건조기의 케일 칩은 만들기도 간단하다. 케일만으로 만들것이 아니라 다른 야채들을 사용해도 좋으며 양념을 달리해도 된다. 우리 식구들은 식성이 다양해서 사진에서 보다시피 단백한 맛, 구수한 맛, 매운 맛등을 달리해서 만들어야 하는데 소스는 얼마든지 다양하게 만들수 있다.  그리고 아래 소스의 재료 양은 꼭 맞게 하기 보다 맛을 보면서 개인의 입맛에 맞추면 된다.  여름에는 깻잎을 이렇게  말려도 아주 좋을 것이다. 들기름을 바르거나 들깨를 갈아 소스를 만들면 잘 어울릴 듯...   방아칩은 먹는 것을 멈추기가 힘들 정도로 맛있다.

방아잎에 캐슈 크림 바른 것

매운 맛, 치즈 맛, 소금 맛, 방아 칩

올리브 오일로 문지르고 celtic salt 뿌린 것






Dinosaur 케일에 캐슈 크림 바른 것


만들기
캐슈 크림을 만들면서 맛을 보고 새콤한 레몬양과 소금양을 입에 맞게 적절히 조절한다. 케일 칩에 넣고 남은 크림은 샐러드 드레싱으로 만들면 좋은데 단맛(얼린 농축 사과쥬스가 제일 좋고 꿀을 넣으면 물도 조금 추가해야 함)과 신맛(레몬즙, 라임즙, 종류에 상관없는 식초중에서 한가지)을 더하면서 조금 묽게 만든다.
  • 케일 2단 (단 싸이즈가 가게 마다 다르니 소스의 양에 맞출 것)
  • 캐슈 1컵(밤새 물에 불린 후 물을 따라 버리고 한번 헹구어 소쿠리에 받쳐 둔다)
  • 빨간 피망 1개-2개
  • 레몬 쥬스 2+ 큰술
  • nutritional yeat 1 큰술 (치즈맛을 더해 주는데 구할 수 없으면 생략해도 됨)
  • 바다 소금 1 1/2 작은술 또는 입에 맞게
  • 고춧가루를 조금 넣거나 할레피뇨 고추 1개 (매운 맛을 원하면)
  • 물 1/4컵 
 케일 준비: 종류와 상관없이 케일을 깨끗이 씻어 길이로 반을 접고 녹색 잎을 대에서 뜯어 낸다. 대는 마르면 너무 딱딱하기 때문에 잘라내야 한다. 잘라낸 잎의 물을 없애기 위해 salad spinner에 돌린 후 큰 그릇에 담아 둔다.

소스 준비: 나머지 재료들을 믹서기에 넣고 빡빡하게 돌아갈 정도의 물만 넣고 곱게 간다.

소스가 케일에 고루 묻도록 마사지한 후 건조기에 넣고 115F에서 6시간 정도 완전히 마를 때까지 둔다. 이 온도보다 높으면 재료의 효소들이 파괴된다.

2011년 4월 14일 목요일

채소밭 일지 2011/ 봄(3-5월)

올 봄에 심은 모종과 씨앗들
  • Leek- Giant Musselburgh by Territorial, 105 days.  One of the best winter-hardy leeks. Produces thick white stalks 2-3 inches in diameter.  Mild flavor
  • Marigold-yellow 'Lulu' 밝은 노란색이 아주 예쁘고 잘 자람
  • Swiss chard-ruby red 이 종류는 늘 잘 자란다
  • Romaine lettuce-'Romance' -A French romaine that is perfect for Caesar sald or the cruite platter.  A great slow-bolt summer lettuce.  그럭저럭 자라기는 하는데 잎 크기가 그다지 크지 않고 아삭한 맛도 부족하다.
  • Claytonia(Miner's Lettuce) by Cascadian Edible Landscapes 잘 자람
  • 'Mizuna' mustard by Langley Fine Gardens 심고 일주일만에 꽃들이 올라와 뽑아버렸다.
  • Sweet Pea-'Royal Family' by Rents Due Ranch
  • Italian Parsley by Rents Due Ranch 아주 잘 자람
  • Kale-'Wild Garden Kale' by Rents Due Ranch 잎이 좀 뻣뻣한 편이고 자람이 더디다
  • Kale-'Green Kale' by Rents Due Ranch 잎이 뻣뻣한 편이고 자람이 더디다
  • Endive-Chicory Frisee by Rents Due 꽃이 늦게 올라오고 아주 잘 자란다.  기온이 올라가면 쓴 맛이 강하다
  • Schizanthus, 'Angel Wings' 앞 마당에 심은 일년생 꽃인데 잔잔한 꽃들이 아주 많이 피며 추웠던 올 봄의 날씨도 잘 견디었다. 
  • 호박-butternut과 주키니(black beauty)는 Seattle Tilth Plant sale에서 샀음.  4가지 호박중에서 butternut이 제일 더디게 크고 plant 싸이즈가 작음


5월 28일


Arugula

french sorel
새콤한 맛이 난다

Miner's lettuce
  

작년 가을에 심은 endive
작년 가을에 심은 Radicchio

오늘까지 4가지 호박(주키니, butternut, 가보차, 한국 여름 호박)들은 모두 심어 비닐 덮개를 만들어 주었고 고추는 3개 심어 cold frame으로 덮어 주었다.  그저께 열무를 두 곳에 싶었더니 싹들이 잘 올라오고 있다.  날씨 예보를 보니 6월 첫주는 지나야 밤 온도가 50도를 웃돌것같아 그 때까지는 덮개를 그대로 둘 생각이다.  Leek 모종할 씨들 뿌리고 Arugula를 두번째로 씨 뿌렸고 2주전에 씨 뿌린 들깨 모종은 미세스 리 온실에서 자라고 있는데 어제 보니 떡잎만 올라와 있다.   이번 봄에 새 식구가 된 cold frame과 여러가지 덮개들이다.



온실 대신 새로 구입한 cold frame
겨울에는 이 속에다 상추를 키워볼 생각이다.

cold frame 안의 야채들

토마토 덮개
공기가 통하도록 아래쪽을 조금 들어준다.














근대 덮개

 
덮개 아래서 자라는 근대들



달팽이로부터 보호되는 Dill













5월 14일

지난 주 Seattle Tilth 주관 야채 모종 세일에서 사온 모종들을 모두 좀 더 큰 화분으로 옮겼었는데 오늘 토마토 9개를 모두 땅에 심었다.  일주일 만에 뿌리가 옮긴 화분의 가장자리까지 뻗어져 나왔다.  조만간에 호박을 모두 심을 예정이고 고추는 cold frame에서 좀 더 키웠다 심을 것이다.   토마토의 밑거름으로 집에서 만든 거름( cotton meal+fish bone meal+dolomite lime+kelp meal)을 한 컵씩 넣었고 컴포스트는 윗거름으로 줄려고 밑거름에 섞지 않았다.   Walla Walla Sweet onion 모종들을 토마토 사이 사이에 심었다.

4월 23일

지난 가을에 심었던 박쵸이의 꽃대가 올라오기 시작해서 2개 뽑고 미주나 상추도 꽃이 올라와 모두 뽑았다.  가을, 겨울을 난 야채들의 꽃대가 올라오기 시작하면 잎이 질겨지고 맛도 달라지므로 뽑아내고 그 자리에 추운 날씨를 좋아하는 야채 모종을 심으면 된다.  아직 수확하고 있는 박쵸이 사이 사이의 빈자리에 거름을 섞어 넣고 근대 모종을 심었는데  근대가 자리 잡는 동안 박쵸이를 먹기 위해서다.

밭을 새로 시작한 친구는 고추와 토마토를 벌써 밭에 심었던데 아직 너무 이르다.   밤 날씨가 거의 50도 정도의 날씨는 되어야 쑥쑥 자랄테고 지금 심으면 추운데서 자라지는 못하고 나이만 먹게 된다.  온실이 있으면 지금이라도 사다 온실에서 한달 정도 키운 후 기온을 봐 가면서 밭에 심으면 될 것이다.

요즘 달팽이를 열심히 잡고 있다.  새로 심은 여린 모종들을 보호하기 위해서인데 작년에 소홀했던 탓인지 아주 작은 새끼들이 많다.  구멍이 많이 난 박쵸이 잎사귀나 야채들를 다듬고 남은 잎들을 서너개씩 이곳 저곳에 모아두면 그 속에 숨어 들므로 낮에 잡기가 편하다.  그 아래에 물을 촉촉히 뿌려두면 더 효과가 있고...

4월 17일
주말에 Sky Nursery를 들렀더니 유기농 야채 모종들이 골고루 나와 있었다.  요즘 텃밭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유기농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유기농 모종도 많이 보급되고 있는 것 같다.  오랫동안 그런 모종들을 구하기가 힘들었기 때문에 늘 씨를 뿌려 키워야한다는 고정 관념을 갖고 있었고 그래서 비가 계속 오는 올 봄을 보내면서 온실을 하나 사야겠다는 생각을 굳히고 있었던 중이다.  그런데 화원을 다녀온 후로 그 생각을 접기로 했고 대신  Costco online에서 파는 오스트리아산 cold frame을 구입하는 걸로 결정했다.  야채 모종은 보통 $2.19 또는 $2.49인데 한 통에 여러개가 있는 것도 있고  직사각형 통에 약간의 공간을 두고 키운 것들도 있다.  나는 가능하면 공간이 있는 것을 선택한다.  그래야 따로 뜯어 심을 때 식물에 충격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참고로 PCC나 Co-op에서도 봄에 유기농 모종들을 살 수 있는데 아무래도 화원만큼 관리가 잘 되지 않으니 건강 상태를 꼭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화원에서 모종들을 보고 너무나도 기뻤다.  모종을 심음으로써 약 1개월 반정도의 시간을 벌게 되는 셈이다. 지금이 4월 중순인데 추운 날씨를 좋아하는 야채들(근대, 케일, 상추, 비트, 등등)의 씨를 지금 뿌리면 다 크자 마자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금방 꽃대가 올라와서 뽑아야 하기 때문에 잎사귀들을 제대로 수확할 수 없다.  모종으로 빨리 키우면 여름이 오기전까지 꾸준히 먹을 수 있을 것이고 가을 겨울 초봄에 먹을 야채들은 8월에 다시 씨를 뿌려 키우면 될 것이다.  그리고 야채 사는 김에 야채 밭에 섞어 키우면 좋다는 marigold도 함께 샀다.
비가 거의 매일 내린 올 봄에 배운 것이 있다.  계속 비가 오면 아주 이른 봄에 흙을 비닐로 며칠 덮어 흙을 조금 말린 후에 거름을 섞어 넣어 두었다 때에 맞춰 씨를 뿌려야 겠다는 것이다.   씨를 뿌리고 나서 오는 비는 대 환영이다. 
케일과 근대를 빨리 키우고 싶은데 마침 화원에 5종류의 케일들과 내가 좋아하는 근대 Ruby도 있었다.  아래는 잎이 부드러워 요즘 들어 인기있는 케일 종류로 아래 사진에 그 이름이 있다. 

4월 14일
올해는 계속 비가 오고 나도 봄에 다른 일로 바빠 흙준비와 씨앗 뿌리기가 모두 늦었다. 
중순이 다 된 지금 상추 몇가지 고수, 케일, 근대 등이 아직 떡잎에 머물러 있고 지난 가을에 넉넉히 심었던 박쵸이와 미주나 상치를 감사히 먹고 있다.
날씨가 이틀 정도 마르면 대파와 leek, 쑥갓, 열무, 비트를 심을 예정이다.



마늘

겨울동안 자란 green manure를 잘라 삽으로 흙과 섞었다.  뒤켠에도 보이는데 이 두칸에는 여름 야채를 심을 예정이고 모종이 준비되는 동안 흙도 준비가 될 것이다.

2011년 4월 10일 일요일

Plant Sale 2011

Spring Garden Fair: 4/30 토요일 9am-3:30pm 이곳에서 캄포스트 통들과 빗물 받는 통들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데(작년에 통 하나를 $25에 구입했음) 한 가정이 각각 2개씩까지 살 수 있으며 링크에 프로그램 내용과 지도가 자세히 나와있다.   미리 준비해 둔 통들을 다 팔고 나면 못 사게되니 꼭 구입하시길 원하는 분들은 오전에 가시길 권한다. 

Snohomish County Master gardener plant sale: 5/7 토요일 9am-2pm  장소는 McCollum park

Seattle Tilth 야채 sale: 5/7 토요일 9am부터 5/8 일요일 3pm까지  장소는 Meridian Park

4월 22일은 Earth Day라 곳곳에서 행사가 많은데 우리 식구들은 그날 저녁 Sno-Isle Co-op에서 저녁 6시에 내쇼날 지오그래픽에서 만든 다큐 Human Footprint를 보러 갈 예정이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