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16일 수요일

겨자 잎은 달팽이 자석인가?

 작년에 여기 저기 올라오는 겨자들을 한 쪽으로 모아 심었더니 잎들이 엄청 커지기 시작했다.  올해는 일찍 꽃대까지 올리고 몬스터처럼 자란 그들을 보며 별 쓸모가 없는 아이들이 덩치는 왜 저렇게 클까 하고 살짝 원망스러운 생각을 했었는데 이젠 상황이 완전히 반대가 되었다.   달팽이들 때문에...

며칠 전에 아무런 계획과 생각 없이 겨자 잎 하나를 고추 옆에 두었는데 OMG!  첫 날에는 잔잔한 달팽이들을 잎 하나로 100마리 이상 잡았다.  어쩐지 그 고추의 연한 잎을 누군가가 자꾸 잘라 먹어 크지를 못하고 힘들어 했었는데 범인을 찾은 것이다.  식욕이 왕성하다는 어린 달팽이들이 그렇게 많을 줄 상상도 못했다.  크기가 워낙 작고 색깔도 검정색이라 흙 속에서 찾아내는 것은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마치 자석에 끌리듯이 겨자 잎에 달라 붙는 것이었다.  모두 잡은 후 20-30분후에 들쳐보면 또 바글 바글 있는 것이 뭔가 달팽이들을 홀리는 마력이 있는 듯 했다.  마침 비가 며칠 계속 와 겨자 잎들이 마르지 않고 물기도 촉촉해서 이 기회에 달팽이들의 숫자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겨자 잎이 넓고 매끈해서 그런가 하고 비슷한 rhubarb잎들을 옆에 나란히 두기도 하고 여기저기 던져 놓았는데 한 마리도 붙질 않았다.  달팽이들이 우엉 잎 좋아하는 건 이미 알고 있지만  겨자 잎의 발견은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밭 주변에 나무 조각들을 깔아 놓았기 때문에 달팽이들이 숨을 공간이 많고 텃밭 옆이 낮은 wet land라 어쩔 수 없는 환경이다. 


남편도 너무 신기하다며 방금 아침에도 한바뀌 돌고 들어온다. 어제 햇빛으로 잎이 많이 말랐음에도 불구하고 밤 사이에 내린 이슬 만으로 수십 마리가 또 있었다고...   그리고 나에게 물어 본다.  어떻게 겨자 잎을 사용할 아이디어를 냈느냐고. 그게 나도 의아하다.  첫 잎을 놓았던 순간 어떤 생각을 했었는지 전혀 기억이 없다.